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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기술사 준비

부력손실법(Lost Buoyancy Method)과 부가중량법(Added Weight Method)에 대하여 각각설명하시오.

by 아재블로거 2020. 1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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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상 시 정적평형상태를 계산하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2가지 방법이 있음

(1) 부력 손실법(Lost Buoyancy Method)

a) 선박의 침수 공간을 바다의 일부분으로 보고(“Open to the sea) 침수 공간의 부력은
손실된 것으로 간주하는 방법. 아래 그림과 같이 수선 WL에서 떠있던 선박의 A B사이의 구획이 손상을 입어 손상 되었다면 부력 손실량에 해당하는 침수 용적 ACDB는 선박이 W1L1 까지 침하하여 발생한 추가 부력에 해당하는 CWW1E LDFL1의 용적의 합과 같다는 것이다.

 

b) 선박의 중량과 배수량은 변하지 않으므로 국제 규정은 실제 물리적 현상을 표현하고 있는 이 방법으로 계산할 것을 권고하며 이를 배수량 일정 방법(Constant displacement method)이라 함

c) 수선면적과 수선면적 중심 변함

 

(2) 부가중량법(Added Weight Method)

   a) 선박의 침수 공간에 유입되는 물을 추가적은 중량으로 보고 선박의 중량이 증가한 것으로 가정함. 아래 그림과 같이 수선 WL에서 떠있던 선박의 A B사이의 구획이 손상을 입어 손상 되었다면 AEFB의 용적에 해당하는 구획에 유입된 물의 중량선박이 침하하여 발생한 WW1L1L의 용적에 해당하는 추가 부력과 같다는 것이다.

 

   b) 선박의 중량, 중량 중심, 그리고 배수량 변함.

   c) 실제 물리적 현상을 표현하고 있지는 않음

 

(3) 부력 손실법(Lost Buoyancy Method) & 부가중량법(Added Weight Method)

 - 같은 평형 부면 위치 ( Same floating position)

 - 다른 GZ curves
. Max. GZ(m)
의 경우 부가중량법(Added Weight Method) 이 작지만
 
사라지는 복원성(Vanishing stability) 위치는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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