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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디젤엔진의 열효율은 약50% 정도로 50%정도는 열로서 배출되기에 이 열을 이용하여 파워터빈 혹은 스팀터빈을 구동하여 발전을 하는 시스템을 폐열회수시스템으로 불림.
조선에서는 이 폐열을 Economizer를 통과하여 증기(steam)로 만들어서 일반 Service 용도로 사용함.
Economizer에서 나온 steam을 활용하여 스팀터빈을 구동하여 발전을 하는 경우와 steam의 열원을 이용하여 냉매에 열원을 전달하여 발전하여 방법으로 나뉜다.
최근 엔진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Turbo charger의 활용으로 폐기열의 온도가 낮아져서 냉매를 통하여 발전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WHRS의 경우 발전을 위하여 많은 열이 필요하기에 VLCC, 대형 Container에 많이 적용되었다.
최근 EEDI관련하여 M/E Power를 낮추는 경향이 많아서 M/E Power 감소로 인한 폐열이 적어지는 경향으로 WHRS의 적용이 줄어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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