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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기술사 준비

프로펠러의 회전수가 설계회전수보다 클 때와 작을 때의 대책을 설명하시오.

by 아재블로거 2020. 1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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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상선의 프로펠러 설계회전수(rpm) 특별히 선주가 요구하는 값이 없으면 엔진 마력 NCR 기준으로 5% 전후의 마진을 가지도록 설계된다.

실제 프로펠러 회전수가 설계회전수보다 크거나 작을 설계회전수와 유사한 회전수를 가지기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은 엔진의 rpm 변경하는 것이지만, 이는 연료소모량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으므로 쉽게 적용할 있는 방법은 아니다. 따라서 프로펠러의 edge cutting으로 피치각을 조절하여 rpm 마진을 설계회전수와 일치 시킬 있다.

 

프로펠러의 회전수가 설계회전수보다 대책

1)   엔진 회전수 제한에 따른 MCR 도달하지 못할 경우 시운전 회전수 제한을 푸는 경우도 있음

2)   과도하게 커서 조정이 필요한 경우 날개 뒷날의 흡입면 부분을 커팅해 주어 실제의 유효피치각을 키워

 

프로펠러의 회전수가 설계회전수보다 작을 대책

1)   날개 뒷날의 압력면 부분을 커팅해 유효피치각 캠버 감소시킴

2)   tip cutting 날개 면적 감소 (프로펠러 효율 감소가 크므로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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