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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상선의 프로펠러 설계회전수(rpm)는 특별히 선주가 요구하는 값이 없으면 엔진 마력 NCR 기준으로 5% 전후의 마진을 가지도록 설계된다.
실제 프로펠러 회전수가 설계회전수보다 크거나 작을 때 설계회전수와 유사한 회전수를 가지기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은 엔진의 rpm를 변경하는 것이지만, 이는 연료소모량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으므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다. 따라서 프로펠러의 edge cutting으로 피치각을 조절하여 rpm 마진을 설계회전수와 일치 시킬 수 있다.
프로펠러의 회전수가 설계회전수보다 클 때 대책
1) 엔진 회전수 제한에 따른 MCR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시운전 시 회전수 제한을 푸는 경우도 있음
2) 과도하게 커서 조정이 필요한 경우 날개 뒷날의 흡입면 부분을 커팅해 주어 실제의 유효피치각을 키워 줌
프로펠러의 회전수가 설계회전수보다 작을 때 대책
1) 날개 뒷날의 압력면 부분을 커팅해 유효피치각 및 캠버 감소시킴
2) tip cutting 날개 면적 감소 (프로펠러 효율 감소가 크므로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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