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정식 충전소 방식
- 개념 : 육상에 가스저장탱크에서 선박 연료를 주입하는 방식
- 특징 :
∙ 대형선박에 주로 이용하는 방식이며, 대용량을 다룰수 있음 (장점)
∙ 설치비용이 많이 소요됨 (단점)
∙ 충전 및 안전을 위해 상주 인력이 필요함(단점)
∙ 충전소에 접안하여야만 연료를 충전이 가능(단점)
2) 육상 탱크로리 충전 방식(TTS : Truck to Ship)
- 개념 : 육상 LNG탱크로리에서 Truck을 이용하여 선박 연료를 주입하는 방식
- 특징 :
∙ 자체적으로 조달이 가능(장점)
∙ BOG의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장점)
∙ LNG 운반선에서만 적용 가능(단점)
∙ 부가장비(BOG Compressor) 필요(단점)
3) 해상 부유식 LNG 벙커링 터미널 충전 방식
- 구성 : 화물창, 접안시설, 기회시설, 재액화설비, 하역설비
- 특징;
∙ 대용량 가능(장점)
∙ 해상설치로 공간제약 없음(장점)
∙ 지역주민 부정적인 저항 없음(장점)
∙ 탱크로리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안전성 확보할 방안이 필요함
∙ 높은 가격(단점)
** note) 각국의 나라에서 개발중이며 우리나라에서는 kriso 주관으로 현재 5년간 컴셉 개발중 임
4) LNG 벙커링 셔틀 방식
- 개념 : 해상에서 벙커링 셔틀(선박 혹은 바지선)을 이용하는 선박에 주입하는 방식
- 특징 :
∙ 터미널 혹은 지정장소에서 운항하는 선박을 대상으로 공급가능 (장점)
∙ 선사에서 연료 공급사에게 요구하는 방식
∙ LBV 건조선박이 소형선박(12K 부근) 밖에 없어서 제한적이며, 하역방식(Ship to Ship Transfer)의 위험성이 존재함. 또한 영하 162도의 액체를 취급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시간도 많이 걸리고, 위험물 취급규정상 LNGBV 주위 200m 이내의 선박은 움직일 수 없어 항만 마비를 일으킬 수도 있음.(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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