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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기술사 준비

모형선의 실험으로부터 실선 유효마력을 결정하는 과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by 아재블로거 2020. 1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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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효마력

선박이 물과 공기의 저항을 이기고 정해진 속도로 전진할 때 필요한 동력, EHP라 함.

EHP = 전저항 x 선속

 

실선 유효마력을 결정하는 과정

1) 설계속력으로부터 모형선의 실험속도를 구함

프루드수 일치, 상사법칙

2) 예인전차로 모형선을 실험속도로 예인

3) 예인전차의 등속구간시 저항과 트림을 계측

4) 계측된 저항값을 이용해 실선의 저항을 추정

 

실선의 저항 추정 방법

Froude의 2차원 방법과 Hughes의 3차원 방법이 있음.

 

Froude의 2차원 방법

전저항 = 마찰저항 + 잉여저항 + 공기저항

잉여저항 = 조파저항 + 조와저항

 

모형선을 대응속도로 예인하여 모형선의 전저항을 계측하고 전저항계수 산정

ITTC-1957년 모형선 실선 상관공식을 이용하여 모형선의 마찰저항계수를 산정

잉여저항계수 = 전저항계수 - 마찰저항계수

Fn(프루드수)가 동일하면 실선과 모형선의 잉여저항계수가 같다고 가정

실선의 레이놀드수로 실선의 마찰저항계수를 산정

실선의 전저항 계수 = 실천마찰저항계수 + 잉여저항계수 + 거칠기계수(=0.0004)

실선전저항 추정 및 유효마력 계산

 

Hughes의 3차원 방법

전저항 = 점성저항 + 조파저항 + 공기저항

점성저항 = 평판마찰저항 + 형상저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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