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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트가 풍상으로 항해할 때 전진력은 양력(Lift)에 의해 발생하는데 이는 비행기가 뜨게되는 원리와 동일한 원리임.
바람이 불었을 경우 A면을 돛(Sail)의 저항을 받고 흐르기 때문에 공기의 속도는 느려지고 B면은 공기의 저항을 받지 않고 흐르기 때문에 공기의 속도가 빠름.
이 경우 속도의 차이 때문에 베르누이 정리(속도가 빠르면 압력이 낮아지고 속도가 느리면 압력이 높아진다)에 따라 A면은 고압 B 면은 저압이 형성되고 그 압력 차가
양력(Lift)임. 이 때 공기 흐름이 빠른쪽으로 밀어내는 힘이 생긴다. 이로 인해 배는 전진력과 횡류력의 힘이 생기고, 요트 물 밑에 설치된 ‘Keel’ 에 의해 횡류력을 상실시키고 전진력만 남게하여 요트가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에도 전진이 가능함.
여기서, 전진력과 횡류력의 합력이 양력으로 이해하면 됨 (아래 그림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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