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가치사슬(Value Chain)이란?

by 아재블로거 2021. 5. 26.
반응형

기업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면서 이윤을 창출함.

기업의 다양한 활동들이 연결되어 있다는 점에서 사슬(Chain)이란 용어를 사용하는 것 같고, 개개의 활동이 (부가)가치(Value)를 만들어낸다고 보는 것 같음.

 

각 활동이 만들어내는 가치와 비용을 분석해서, 어떻게 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기업을 경영해 나갈지 분석하기 위한 모형이 가치사슬모형임.

 

예를 들어 가치 창출이 크고 비용이 작은 활동은 경쟁우위 활동이므로 유지 또는 강화시키고, 가치창출이 작고 비용도 작은 활동은 아웃소싱을 고려해 볼 수 있다.

 

하지만 가치사슬모형을 통한 경영분석은 많은 비용이 들어간다고 한다. 따라서 각 경영활동에 대한 직관적인 판단을 위한 틀로 사용하자는 사람들도 있다.

 

가치사슬을 쉽게 생각하면, 공장에서 어떤 제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공정들이 죽~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하고, 각 공정들을 분석해서 어디가 문제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모형으로 생각해도 될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