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선기술사 준비

해수윤활식 선미관과 유윤활식 선미관의 손상 원인을 5가지만 설명하시오.

by 아재블로거 2021. 3. 31.
반응형

선미관 : 프로펠러축의 해수가 기관실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

 

해수윤활식(gland형) 선미관

 

선수쪽과 선미쪽에 각각 bush를 끼우고 bush 내면에 gland packing을 넣어 베어링 역할을 하게 함.

소형선에 많이 설치됨.

선미관 내부까지 해수가 들어오는 구조임.

해수가 추진축과 베어링을 냉각함.

 

(단점)

해수침입으로 인해 기관실 바닥에 빌지가 형성되어 해샹오염의 원인이 됨.

빈번한 packing 교환 필요.

 

유윤활식(심플렉스 타입)

 

선미관 베어링 윤활제로 기름을 사용하며 가장 많이 사용됨.

선수쪽과 선미쪽에 각각 bush를 끼우고 bush 내면에 seal(white metal bearing)을 장착.

선미관 내부에 채워진 윤활유가 추진축과 베어링을 냉각함.

seal의 손상으로 해수가 침입할 경우를 대비하여 윤활유의 양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중력탱크가 있으며, 이는 만재흘수선보다 위에 설치됨.

 

(장점)

추진축 사이의 마찰이 적어 마모가 적음.

금속제 베어링의 지지하중이 큼.

 

(단점)

seal 손상시 윤활유에 의한 해양오염 위험.

 

*2013 US EPA Vessel General Permit(VGP)

미국에 입항하는 모든 선박에 적용

선박과 관련한 모든 윤활제는 친환경 윤활제(EAL, Environmental Acceptable Lubricants) 등급을 받은 윤활제를 써야함.

 

손상 원인

축계정렬 불량, 축계 비틀림 진동 발생, 프로펠러에 과도한 압력 발생, 캐비테이션, 부유물 및 로프 등과의 충돌 및 접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