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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를 하나의 보(Beam)로 생각하여 종강도를 계산하는 경우 굽힘응력에 대하여 설명하고, 선급규칙에서 응력의 최대허용치와 단면계수에 산입하는 부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종강도의 정의
선박의 길이 방향으로 작용하는 굽힘모멘트 및 전단력, 비틀림 하중(컨테이너선의 경우)에 저항하는 강도이며, 선박의 강도 중 제일 중요함.
종강도의 가정
단순보 이론(Simple Beam Theory)
선박의 길이가 선박의 폭 및 깊이에 비하여 일정 비율 이상 커야 함
(깊이의 10배, 폭의 5배 정도)
이보다 작으면 종강도에 의한 처짐량이 작아 종강도의 큰 의미가 없어짐.
종강도 계산시 적용되는 하중
정수하중 + 파랑하중
파랑하중은 일반적으로 북대서양의 통계 수치를 기준으로 마련된 선급룰로 계산
그러나 특정 항로에 집중되는 경우나, 해양구조물처럼 한 곳에 오래 머물러 있는 경우, 그리고 설계수명이 25년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직접해석으로 파랑하중을 구함.
굽힘응력
(정수중 굽힘모멘트 + 파랑중 굽힘모멘트) / 단면계수
이때 호깅과 새깅을 따로 고려함.
굽힘응력 허용값 (CSR)
전단응력 허용값 (CSR)
단면계수에 산입하는 부재
- 길이방향으로 구조연속성이 있는 종부재
- 산입되지 않는 부재
강력갑판을 형성하지 않는 상부 구조
Deck House
수직파형격벽
불워크, 거터판
빌지킬
비연속적인 해치코밍
큰 오프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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