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선기술사 준비

선체를 하나의 보(Beam)로 생각하여 종강도를 계산하는 경우 굽힘응력에 대하여 설명하고, 선급규칙에서 응력의 최대허용치와 단면계수에 산입하는 부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by 아재블로거 2021. 3. 31.
반응형

선체를 하나의 보(Beam)로 생각하여 종강도를 계산하는 경우 굽힘응력에 대하여 설명하고, 선급규칙에서 응력의 최대허용치와 단면계수에 산입하는 부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종강도의 정의

 

선박의 길이 방향으로 작용하는 굽힘모멘트 및 전단력, 비틀림 하중(컨테이너선의 경우)에 저항하는 강도이며, 선박의 강도 중 제일 중요함.

 

종강도의 가정

 

단순보 이론(Simple Beam Theory)

선박의 길이가 선박의 폭 및 깊이에 비하여 일정 비율 이상 커야 함

(깊이의 10배, 폭의 5배 정도)

이보다 작으면 종강도에 의한 처짐량이 작아 종강도의 큰 의미가 없어짐.

 

종강도 계산시 적용되는 하중

 

정수하중 + 파랑하중

 

파랑하중은 일반적으로 북대서양의 통계 수치를 기준으로 마련된 선급룰로 계산

그러나 특정 항로에 집중되는 경우나, 해양구조물처럼 한 곳에 오래 머물러 있는 경우, 그리고 설계수명이 25년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직접해석으로 파랑하중을 구함.

 

굽힘응력

 

(정수중 굽힘모멘트 + 파랑중 굽힘모멘트) / 단면계수

이때 호깅과 새깅을 따로 고려함.

 

굽힘응력 허용값 (CSR)

전단응력 허용값 (CSR)

단면계수에 산입하는 부재

- 길이방향으로 구조연속성이 있는 종부재

- 산입되지 않는 부재

강력갑판을 형성하지 않는 상부 구조

Deck House

수직파형격벽

불워크, 거터판

빌지킬

비연속적인 해치코밍

큰 오프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