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을 해상에 이동 없이 고정시키기 위해서는 앵커와 앵커체인, 로프 등의 의장품이 필요하다. 이러한 의장품의 파지력과 절단하중은 해류로부터 작용하는 수압과 바람으로부터 작용하는 풍압 등의 유체 저항력에 의해 결정이 된다. 따라서, 이러한 유체 저항력이 작용하는 선체의 총 겉면적 넓이를 의미하는 값인 의장수(equipment number) 계산 값으로 계선 및 계류 시에 필요한 앵커의 중량, 앵커체인의 길이와 지름, 예인삭(tow line)과 계류삭(mooring line)의 개수, 길이 및 절단하중 등이 결정된다.
(의장수 계산식)
첫 번째 항의 Δ(2/3)은 수면하부의 해류력(current force)를 받는 면적, 즉 접수표면적(wetted surface area)에 비례하는 값을 의미한다. Δ는 하기만재흘수선에서의 배수량으로서 3분의 2승을 함으로서 면적의 차원으로 바꾼 것이다.
두 번째 항의 Bh는 수면상부의 선체 종방향 풍력(wind force)을 받는 면적, 즉 종방향 투영면적에 비례하는 값을 의미한다. 한편, Bh의 B 는 선체의 폭이고 h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
여기서 f는 선체 중앙의 선측에서 만재흘수선으로부터 최상층 전통갑판보 상면까지의 수직거리이고, h′는 최상층 전통갑판으로부터 너비가 B/4를 넘는 선루(superstructure) 또는 갑판실(deckhouse) 중 가장 높은 위치에 있는 것의 꼭대기까지의 높이이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항의 A는 수면상부의 선체 횡방향 풍력을 받는 면적, 즉 횡방향 투영면적에 비례하는 값을 의미하며,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
여기서 ″은 너비가 B/4를 넘고 높이가 1.5m 이상인 선루, 갑판실 또는 트렁크(trunk)의 높이 h″ 와 그 길이 l 을 곱한 것의 합이다.
계선(Anchoring) : 선박이 묘박지에 정박시 바람, 조류, 파도 등에 의하여 떠밀려 표류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이며, Anchor, Anchor chain 및 windlass가 계선설비에 해당된다. Anchor 및 Anchor chain은 해저면에 박혀 선박을 조정하는 장치이며, windlass는 이들을 전개/회수하는 기기이다.
계류(Mooring) : 선박의 화물을 양/하역하기 위하여 항구에 본선을 접안, 고박하는 장치를 의미하며, mooring rope, mooring rope를 당기는 장치인 Mooring winch, mooring rope가 현측에 쓸려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chock or fairlead, mooring rope를 본선에 묶는 bollard 등이 계선설비에 해당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