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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기술사 준비

국제해사기구의 선박연료유 규제사항으로 “IMO 2020”에 대한 의미 및 주요내용과관련업계의 대응 방안을 설명하시오.

by 아재블로거 2020. 1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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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

-       연료유의 황함유율을 0.5%까지 줄이는 규정이 2020.1월 이후 시행 됨에 따라 자국 연안을 배출통제구역(Emission Control Area, 이 하 ECA)으로 지정해 대기오염을 관리함에 따라 대기 오염이 점차적으로 줄어들 전밍임

-       연료유의 황함유율 규제에 따라 국가별/해운선사별 대응이 의무화 됨

선박 설계의 Paradigm이 결국에는 LNG로 바뀌고 있어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갖춘 국내 조선소가  큰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됨. LNG선 발주 증가에 따른
LNG Bunkering
산업 또한 활발히 진행 될 것으로 판단됨

 

(주요내용)

IMO1973년 해양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협약으로 MARPOL(MarinePollutionTreaty,해양오염방지협약)을 정했다 .MARPOL은 선박의 통상적인 운영상 배출되는 오염물질에 의한 해양오염방지가 목적이며, 1978에 의정서가 채택되어 MARPOL73/78으로 표기하기도 한다.협약은1983년에 최초로 발효되기 시작했으며, 현재는 조문(Article)6개의 부속서(AnnexⅠ~Ⅵ)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대기오염”에 관한 부속서인AnnexⅥ1997년 신설 되었으며, 이후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 미세먼지 등을 줄이기 위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NOx2016부터 북미ㆍ카리브해의ECA(Emission Control Area,선박배출가스규제지역)지역에 대해 현행 대비 80%까지 감축하기로 했으며, SOx2020부터 전 세계 해상에서 황함유량을 3.5%에서 0.5%까지 줄이는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국제해사기구)의 강화된 황산화물 규제202011일을 기점으로 발효됨( MEPC 74)

(업계대응)

- 저유황유사용: 개조비용 부담이 없기 때문에 많은선사들이 선택하는 대안이지만,
향후 저유황유와 고유황유간의 가격차이가 더벌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때문에 증가에 따른 비용 부담리스크가있음

- 스크러버장착: 기존에 사용하는 HSFO를 계속해서 사용할수 있지만, 스크러버 장착
따른 비용부담이 크며, 최근에는 개방형 스크러버 사용금지 해역이증가하면서 리스크 요인증가

- LNG추진선박: 황산화물 배출량을 100% 제거할 수 있는 청정연료로 각광받고 있으나 LNG선박투자에 대한 비용부담이크며, 아직까지는 LNG벙커링 인프라도 부족한 상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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