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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기술사 준비

벌크화물선의 주요요목을 결정하는 방법과 절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by 아재블로거 2021. 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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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요목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선주사 요구사항 접수가 필요함.

 

DWT at scantling draught, Cargo list(grain, coal, ore 등), Cargo volume, guaranteed speed 등이 선주의 기본요구사항이며, M/E type, DFOC, 특정항구출입요구조건, 선급특정부호, 특정국적 등을 만족시킬 것을 요구할 때도 있음.

 

* DFOC : Daily Fuel Oil Consumption

* SFOC : Specific Fuel Oil Consumption

 

벌크화물선의 계약만족사항으로 보통 DWT at scantling draught, 선속, M/E의 SFOC, 납기일이 기본적으로 들어감.

 

벌크화물선의 선박길이를 정할 때 크게 선미부/기관실부/화물창부/선수부로 나눌 수 있음.

 

선미부의 경우 free fall type의 rescue boat가 upper deck에 설치되므로 설치 공간을 염두에 두고 선미부 길이를 정함. 최근에는 LNG dual fuel 적용시 LNG 연료탱크가 선미부에 설치되므로 이것도 고려해야 함.

 

기관실의 경우 메인엔진과 거주구의 길이가 중요하므로 의장설계, 기장설계와 협의하여 정함. 가끔 스크러버 설치를 요구하는 선주가 있는데, 이런 경우 스크러버 설치를 위한 기관실 길이 조정이 필요.

 

벌크화물선의 경우 호깅굽힘모멘트보다 새깅굽힘모멘트가 선체종강도 측면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하므로 Cargo Loading Condition 검토를 통해 화물창구역의 frame space 및 화물창 길이 조절이 필요.

 

선수부는 ICLL 요구사항인 minimum reserve buoyancy 만족이 필수이므로 이를 고려하여 선수부 길이를 정해야 함.

 

* ICLL : International Convention on Load Lines 1966, 국제만재흘수선조약

 

흘수, 깊이, 폭은 항구의 입항조건, 항구 내에서의 화물작업요건 등을 고려하여 정함.

 

이렇게 대략적인 주요요목이 정해지면 다시 선박의 비손상복원성, 손상복원성, 속도마력추정, 메인엔진 적입 가능 여부 등을 검토하여 최종 주요요목을 결정함.

 

* 선박의 주요요목

- 선주 / 조선소 / 선급

- L, B, D, T

- LWT, DWT, Displacement, LCG, VCG

- Cb, LCB, L/B, B/D, B/T 등 선형계수

- Freeboard deck, Camber, Double Bottom Height, Wing tank width, Bilge radius 등 Midship 형상

- Tank capacity

- Speed, Sea Margin, bow thruster, stern thruster

- Main engine, MCR, NCR

- EEDI

- Propeller type, Diameter, number of blades, Pitch ratio

- Rudder type, Rudder area

- Compartment length

- Accommodation, Complement, Storey

- Special Class No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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