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선기술사 준비

조선소의 생산관리 중 대일정 계획, 중일정 계획, 소일정 계획을 설명하고, 확정된 일정계획에 영향을 주는 외적요인과 내적요인을 설명하시오.

by 아재블로거 2020. 11. 3.
반응형

대일정 계획은 일명 기본선표라고하며, 선박 건조 공정을 총괄하는 계획표로 회사 경영활동의 기준이 된다.

선표는 3년 정도의 도크별 건조 계획에 따라 배치된 선박의 공정을 S/C, K/L, L/C, D/L 순으로 기록한다.

중일정은 크게 선행 공정, 도크 공정, 후행 공정으로 구분된다. 선행공정은 블록의 가공, 조립, 선행답재, 도장등의 공정을 말하여 주로 옥내에서 이뤄진다. 도크 공정은 조립공정에서 완료된 블록을 탑재하는 공정을 말하며 후행 공정은 탑재 이후 도장과 의장 작업을 일컫는다.

소일정은 가장 작은 단위의 일정 계획으로 중일정을 지키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작업에 옮기기 위한 계획표이다.

설비, 기계, 인원 등의 자원을 동원하여 일을 처리하기위해 각 생산부서 사이의 업무일정을 조율하여 이를 바탕으로 팀별 소일정을 작성한다.

 

일정 계획에 영향을 주는 외적 요인은 선주, 선급 사항, Maker 및 기상 상태가 있다.

선주/선급의 경우 현장 검사에서 승인지연 또는 거부로 일정을 늘이거나 Key event에 따른 분담금 납부의 가부에따라서 공정의 변경이 되다.

Maker의 경우 주요 자재의 입고 지연이나 불량으로 공정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조선경기가 활황일 경우 주요 Maker(Main Engine)의 납기에따라서 공정이 결정되기도 한다.

기상상태 특히 장기간의 비나 눈으로 옥외 작업이 불가능하여 공정이 지연되기도 한다.

일정 계획에 영향을 주는 내적요인은 크게 조선소 내부의 오작으로 인한 공지 지연 및 현장 외주인력 관리 실책에 따라서 인력 부족으로 인한 공기 지연 및 노조 쟁의 활동으로 인한 공기 지연 사항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