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저온강 비교
일반강 | 극저온강 | ||||
SUS304 | AL 5083-O | 고망간 | 9% Ni | ||
주요 화학 성분 | Fe, C | Fe, 18.5Cr, 9.25Ni | Al, 4.5Mg | C, Mn | Fe, 9Ni |
인장강도(MPa) | 400 ~ 520 | ≥515 | 275 ~ 385 | 800 ~ 970 | 690 ~ 825 |
Magnetic Crane 사용가능 여부 | 가능 | 불가 | 불가 | 불가 | 불가 |
가격(원/톤) | 약 62만 | 약 450만 | 약 600만 | 약 300만 | 약 320만 |
고망간은 IMO ICG Code에 미등재
9% Ni 생산제철소
Nippon Steel & Sumitomo Metal(NSSMC), 조선 실적 있음
POSCO, 조선 실적 없고 육상용으로는 있음
두곳 모두 리드타임은 150일
NSSMC 9% Ni 생산규격 : 8.5t ~ 30t, 최대폭 3,290mm, 최대길이 13 m
9% Ni는 강자성체 소재로 가공시 열에 의한 자화(magnetization), Magnetic crane 사용에 의한 자화 발생 우려가 있음.
자화 발생시 아크쏠림(arc blow) 현상으로 용접결함이 발생함.
따라서 보관과 운송시 주의 필요
* 강자성체 : 외부로부터 강한 자기장을 받으면 강하게 자화되어 자기장이 없어져도 자성을 갖는 물질
9% Ni 보관방법
- Vaccum crane으로 handling
- 입고시 자기장세기가 50 Gauss 이하인지 확인
- 일반탄소강과 격리, 제품 상부에 표지판 부착
- 보관시 평탄도 유지 및 오염방지용 비닐포장
Type C Fuel Tank 설계일반
- IGC 및 IGF의 C-type 압력탱크 설계 기준으로 설계
- Wartsila 및 LGE : 압력 Tank 설계업체, 독자개발 필요
- 해상 환경에 노출되는 특성을 감안하여 Green Sea 하중 고려
항목 | 규격 |
Tank 용량 | 850 루베 x 2 EA |
주요치수 | Dia : 7.04 m, L : 24.34 m |
설계압력 | 5 barG |
재질 | 9% Ni Steel |
Type | Single Shell, IMO Type C 독립형탱크 |
보온 | Spray PUF 350mm, FRP Coat for weather protection |
Holding time | IGF 기준 15일 이상 |
Fuel Tank 강도평가
고려해야 할 하중
Load Case | Vapour Pressure | Static Pressure | Self-weight | Dynamic Pressure | Thermal Load |
Operational | √ | √ | √ | √ | √ |
Testing | √ | √ | √ | ||
Accidental | Collision, Anti-Floating, Green Sea |
Tank Testing
IGC 4.23.6, IGF 16.5.4에 의하면 C-type Tank는 설계증기압의 1.5배의 Hydrostatic Test를 요구함.
그러나 Hydropneumatic test가 가능하다는 조항을 이용하면 부재치수를 줄일 수 있음.
또한 IGC, IGF 규정에는 위배되지만 선급승인하에 Pneumatic Test로만 수행한 실적이 있음. Tank Test로 인한 탱크내부 부식 가능성으로 설득.
Pneumatic test시 안전위험성이 있으므로 사전 안전절차 수립 및 원격 모니터링 필요함.
Strain Gauge Test
IGC 4.23.6의 규정에 설계응력이 재료항복응력의 75%을 넘을 시 Strain Gauge Test로 모니터링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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