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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의 요구조건
- 선회 성능 향상, 양력(Lift)으로 Side force 발생
- 침로 안전성 향상
제한조건
- 큰 각도의 타각에서 Stall 현상(타각이 어느 정도 커지면 타 효과가 오히려 감소하는 현상)
- 타에 기인한 저항
- 조타기(Steering Gear) 용량
- 고속운항 시 Rudder Cavitation 침식
- 위치/면적 제한(Propeller 뒤쪽에 위치)
- 프로펠러 장착 및 제거 고려
설계항목
<기하학적 특성>
- 단면형상(Section shape) : NACA, Flap rudder 등
- 투영형상 : 균형비(Balance ratio, Af/Ar), 저속 비대선의 경우 22~24%
가로세로비(Aspect ratio, Ar/(LBPxT), 커지면 선회성능 향상, 침로안전성은 감소, 컨테이너선 약 2%, 저속비대선 약 1.6%
- 투영면적 : 고속컨테이너선 선박 횡면적의 1.2~1.7%, 저속비대선 1.4~2%
- Minimum Tip Clearance(DNV선급?) ≥ 0.2R(Propeller Diameter)
기타
- 최대타각 : 보통 35도
- 타회전속도 : 보통 2.33도/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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