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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기술사 준비

경사시험 시 주의사항, 계측하여야 할 항목 및 경하중량과 중량중심 산정과정을 설명하시오.

by 아재블로거 2021. 3.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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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사시험(Inclining test) 시 주의사항

IACS Recommendation No.31을 요약하면,

항목 내용
미탑재물
(Items to be added)
Lightship weight의 2% 초과 금지
비탑재물
(Items to be unloaded)
Lightship weight의 2% 초과 금지
단, Trim 조정을 위한 Water ballast는 제외
Icing 허용안함
Filling of Tanks Full or Empty(preferably)
Filling tanks는 최소화
Empty tanks are to be dried
Inclining weight 통상 Solid type이지만,
(Solid type 불가시) Water ballast transfer 허용
경사각도 1도 ~ 4도, 불가한 경우 작은 각도 허용 가능
Pendulums 최소 2개 설치
최소 이동거리 : 양쪽으로 15㎝
Weight 이동 8회

 

후속선의 경사시험 면제(SOLAS MSC Circ.1158)

 

첫호선의 경사시험 결과를 사용하는 조건으로 후속선의 경사시험 생략 가능

해당관청은 중간 선박에 대해 경사시험을 요구할 수 있으며, 여객선의 경우 개개 선박에 대해 요구 가능

 

첫호선과의 LWT 차이가 아래 요건을 만족해야 생략 가능, 만족 못하면 경사시험 실시

L ≤ 50 m : 2%

L ≥ 160 m : 1 %

구간 중간에 해당하는 선박은 interpolation

 

또한 첫호선과의 LCG 차이도 LBP의 0.5% 이내여야 경사시험 생략 가능

 

선박이 수리를 한 경우

아래의 조건에 해당하면 계산된 LWT, LCG, VCG 사용, 해당하지 않으면 경사시험 실시

- LWT 차이 2% 이내, LCG 차이 LBP의 1% 이내

 

여객선은 최소 5년에 1번 주기적인 경사시험을 실시해야 함

 

중/경사시험 시 실무에 대한 견해

 

중/경사시험 시 측정오차는 항상 존재함.

LWT 2%의 미/비탑재물 중량을 허용한다면 LWT가 10,000톤인 경우 그 양은 200톤, VLCC의 경우 900톤 이상으로 엄청난 무게이다.

 

미/비탑재물 몇 Kg을 가지고 선주감독관들이 문제를 삼는 경우가 있는데, 대형선박의 경우에는 이러한 측정오차로 간주, 설득하면 될 것이다.

오히려 적은 무게의 미/비탑재물에 신경쓰기 보다는 Ballast된 tank들의 sounding을 정확히 하는 것이 오차를 줄이는 데 중요하다. Suezmax Tanker의 선측탱크의 경우 1cm만 차있어도 10톤이다.

 

또한 Empty tank의 잔수를 퍼내고 걸레로 닦아내라는 요구를 받는 경우도 있는데, 복원성(Stability)에 전혀 문제가 없는 대형선에서 그래야 하는지는 의문임. 잔수의 양보다는 경사시 자유표면효과를 정확히 산출할 수 없는 이유로 잔수 완전제거를 요구할 수 있는데, 이것도 작은 값이므로 오차로 간주하고 걸레로 일일이 닦아낼 필요는 없다고 사료됨.

 

경하중량 산정

 

경하중량(Light weight, LWT)이란 특정비품을 포함하는 선박 자체의 중량으로, 화물을 싣지 않았을 때 선박의 배수량으로부터 구해짐.

즉, 선박의 배수량에서 미탑재 물품 중량을 더하고, 비탑재 물품(평형수, 연료 등)을 뺀 값이 경하중량임.

 

선박의 배수량은 건조중 선박을 진수하여 흘수를 측정하여 구한다.

그런데 선박은 건조중에도 변형이 생기며, 진수 상태에서도 휨변형이 생기므로 이러한 변형량을 고려하여 측정한 흘수를 수정하여 배수량을 구함.

 

중량중심 산정

다음 링크를 참조할 것

kindmathcoach.tistory.com/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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