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DSME(대우조선해양)은 VLCC와 LNG운반선에 적용가능한 로터 세일 시스템에 대한 기본승인(AIP)를 DNV 선급으로부터 획득함(2021년 3월).
로터 세일이란 선박 갑판에 원통형 기둥(로터 세일)을 설치하여 운항 중 바람으로 기둥이 회전하는 힘을 통해 추가 추진력을 확보하는 장치로, 설비의 부피에 비해 추진력이 크고 설치가 간단하고 관리가 쉬운 장점이 있음.
로터 세일 시스템을 적용할 경우 EEDI(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에너지효율지수) 기준 5% 이상의 연료 절감 효과 기대됨.
최근 로터 세일이 연료 및 CO2 절감을 위한 대안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데, DSME는 자체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음.
또한 DSME는 글로벌 환경규제에 대한 장기적 대응뿐만 아니라, '선박에 즉시 적용' 가능한 친환경 선박 기술 개발에도 역점을 두겠다는 계획임.
추후 대우조선해양은 ALS(Air Lubricaton System, 공기윤활장치), 로터 세일 등의 연료절감장치를 자율운항 최적화 시스템인 DS4와 연계할 방침임.
출처 : http://www.mtnews.net/m/view.php?idx=10445
반응형
'조선기술사 준비 > 선체구조설계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LNG선 화물창 국산화 재도전 : KC-2 개발 (0) | 2021.06.17 |
---|---|
자율운항선박 등급 (0) | 2021.06.17 |
어업지도선 임무 (0) | 2021.06.02 |
친환경 선박 연료 비교 (1) | 2021.06.01 |
알루미늄 선박 vs FRP 선박 (0) | 2021.05.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