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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미늄 선박 | FRP((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 선박 | |
금액 | FRP 대비 1.3 ~ 1.5배 높은 건조비가 소요되나, 수리, 유지, 보수, 재활용까지 고려하면 비용 감소 |
톤당 약 1,200만~1,800만원 몰드제작으로 초기투자비 발생하나 여러 척 건조하면 유리 |
내구성 | FRP 대비 내구성 높음 외부 충격에 강함 |
외부충격에 약하여 화재나 침몰에 취약 자외선 장기간 노출시 변형 |
안락성 | 진동 및 소음 다소 많음 | 진동 및 소음 적음 |
연료비 | FRP 대비 약 35% 연료 절감 효과 | 적층 간 수분흡수로 인한 선체무게 가중으로 연료비 증가 |
수리 | 용접 및 판금 수리 가능, 불법 증개축 어려움 | 선주 보수, 수리 가능 |
미적 외관 | 미적 향상 위한 공법 개발 중 | 외관 작업 용이 |
주문제작 | 한 척씩 주문제작 가능 선주 요구에 따라 다양한 변형 가능 |
하나의 몰드로 한 가지 선형의 여러 척 제작 가능 |
폐선처리 | 재활용 가능 | 폐선처리가 어려워 고비용 발생 |
조만간 알루미늄 선박이 강제된다는 건 뜬소문인 듯.
출처 : http://www.hdh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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