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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문 생산 방식
- 기자재는 척당 소요량이 적음
- 선종 및 선형에 따라 사용되는 기자재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표준화에 어려움이
있음
- 주문제작으로 많은 기자재업체가 다수의 조선업체와 동시거래
- 다품종∙소량 생산 체제
■ 공기 및 납기가 비교적 짧은 편임
- 조선소가 선박을 수주한 후 일정기간이 지난 다음에야 기자재를 발주하므로
공기 및 납기가 짧음
■ 국제적인 지명도가 결정적인 역할
- 선주가 기능상 중요한 기자재를 특정 메이커 제품으로 지정 새로 개발된 기자재의
판로 개척이 타제품에 비해 어려움
■ 국제적인 기준에 의해 엄격한 품질관리 기준이 적용됨
-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해상인명안정협정(SOLAS), 해상오염방지협약 (MARPOL) 등을
통하여 여러 조항을 생산자에게 부과
- 선급협회를 통해 품질검사를 철저히 시행
- 선박은 육상의 다른 운송수단에 비하여 막대한 화물과 인명을 수송하므로 내구성,
내식성, 안전성 등 고도의 신뢰성이 요구
■ 세계적 A/S Network 구축이 필요
- 운항중인 선박의 안정성을 담보하기 위해 세계 주요 항구에 A/S망을 구축하고
운항중인 선박에 대한 서비스 제공이 필요함
■ 타 산업에 대한 전∙후방 연관효과가 큼
- 철강, 화학 등 기초소재산업에서 기계, 전자산업에 이르기까지 전∙후방 연관효과 광범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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