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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기술사 준비

압축착화기관인 동력기관의 배기가스 성분을 설명하고 이를 감소하기 위한 대책 중 고압연료분사펌프의 사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by 아재블로거 2020. 1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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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력기관의 배기가스 성분

- 디젤 엔진의 배기가스 성분 : 이상적 연소의 생성물은 CO2, H2O, O2, N2

  체적비 : N2 > CO2 , H2O > O2 > 기타

 

- 엔진부하가 증가하면서 이상적 연소 생성물인 CO2, H2O의 비율은 증가하고 O2는 비율 감소

- 오염물질 : CH(unburned hydrocarbons, 불연소 탄화수소), CO(일산화탄소), NOx, Sox, PM(Particulate matter, 미세먼지)

- 오염 물질 생성 이유 : 비이상적인 연소(불완전 연소, 다양한 물질의 추가 반응, 윤활유 연소, 탄화수소(CH) 이외 이물질의 연소)

 

2) 고압연료분사펌프의사용

- 장점 ;

① 단시간 ( 3/1,00)에 다량의 연료를 분사시키므로 고출력을 내는데 유리하고 기관 증량 대 출력 비율이 다른 형식의 기관에 비해 월등히 향상되어 경량화에 크게 이바지하고 따라서 저연비 및 배기 가스 정화에 이바지함으로써 시대의 요구에 따른 방식이며 시장 요구 (needs)를 민감하게 포착한 방식이다.

② 연소실의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에 냉각 면적이 적어 열효율 높고 따라서 연료 소비량도 다른 형식에 비하여 적다.

③ 실린더 헤드의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에 열변형이 적다. 특히 큰 출력을 내는 기관에 적합하다.

④ 연소실 체적에 대한 표면적비가 작기 때문에 냉각 손실이 적다.

시동이 용이하다. 흡기 매니폴드에 흡기 히터를 설치하면 냉각 시동이 용이해진다.

 

- 단점 :

고압 분사 방식에서는 연료와 공기를 혼합시켜 주는 것은 주로 분사 노즐에 의존하며 그밖에 피스톤 헤드부의 형상을 고려하여 그 와류를 이용하고 있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점이 있다.

① 분사 압력이 상당히 고압 1,000(/) 이므로 분사 펌프, 노즐, 연료 파이프 등에는 이 압력에 대응하는 성능을 가질 필요가 있다.

② 다공식 노즐을 상용할 필요가 있으므로 가격이 비싸다.

분사 노즐의 상태가 다소 변화하면 엔진의 성능이 크게 좌우된다.

사용 연료의 변화에 대하여 민감하다.

디젤 노크를 일으키기 쉽다.

엔진의 회전수, 부하의 변화에 대하여 민감하다.

 

- CO2 & CO감소에는 유리하나 NOx는 오히려 증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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