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block division
- 생산에 편리하도록 블록을 나누는 것
- 보통 블록 상태에서는 옥내 작업이므로 용접/도장전처리/도장 등 작업성 및 생산성이 가장 높다. 따라서 블록이 크면 클수록 좋다. 특히 의장 작업을 옥내 블록 공장에서 완료하게 되며, (선행의장)생산성이 증가한다.
2) Block division시 고려할 사항
- 설계 일정
- 화물창의 길이 (LNG Bunkering Vessel의 경우 정도관리등을 고려해서, 1개의 화물창은 1개의 단위블록 혹은 대블록 안에 포함되는 것이 매우 유리함)
- 자재 (특히, 강재) 입고 일정
- 장비 배치(주기관과 같은 대형장비는 1개의 단위블록 혹은 대블록안에 포함되는 것이 매우 유리함)
- 블록 공장 크기(옥내 작업)
- 블록 공장 내 부재 조양 가능성
- 선행 의장품 설치 가능성
- 블라스팅 공장 크기
- 도장공장 selter 크기
- 각 공장에서 pe장 혹은 도크로 이동성
- PE장 혹은 도크에서 조양 가능성
- 주요 장비(특히 주기관)입고 일정 및 탑재 가능성
- 각 블록 간 탑재 순서
- UNIT 의장 설치 가능성
** 대형 블록의 등장(선행탑재/PE)
목적 : 도크내에서 연결 작업량을 줄여서 도크회전율을 높이기 위함. 블록의 종류는 슈퍼블록(~1000톤), 메가블록(~3000톤), 테라블록(~10000톤)으로 나뉘어진다
한진 : Grand Pre-Erection Block 공법(기존의 육상탑재 크레인 대신 큰 해상 크레인을 이용)
삼성 : 메가블록공법 적용
현대삼호 : 전선 육상건조공법이며, 테라블록공법 적용
대우 : 메가블록 공법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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