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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기술사 준비

재화중량 50,000톤급 석유제품운반선(Product carrier)의 화물창 도장작업시 주요관리 및 주의사항을 탑재 전 블록단계 및 화물창 형성 후, 시운전 후로 각각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by 아재블로거 2020. 10.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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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화중량 50,000톤급 석유제품운반선은 선적하는 화물의 특성상 화물창 방청과 화물의 보호를 위해 화학성이 뛰어난 도료를 화물창에 적용해야 함.

도장작업의 중요성으로 인해 탑재 전 블록단계에서는 임시 방청용 페인트(Shop Primer)만으로 블록을 보호하며, 화물창 관련 의장작업을 포함한 모든 작업 완료 후 화물창이 형성되면 본격적으로 도장작업을 수행.

우선 페인트와 철판의 부착성을 견고히 하고 불량률을 낮추어 내식성을 높이기 위해 Shot Blasting Cleaning을 통해서 임시 방청용 페인트 및 기타 이물질을 완전히 제거.

이후 선주와 협의된 도장 사양에 따라서 도장. 도막두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 도막이 두꺼우면 깨지기 쉽고 얇으면 도막을 뚫고 화물 침투.

시운전 후 Tank Test 및 화물창 도장 검증을 위해 청수를 채웠던 모든 화물창의 도장 상태를 면밀히 검사. 특히 코너 및 파형격벽을 집중적으로 검사.

도장 표면의 크랙이나 녹 등이 발생하였다면 부분 보수.

 

#조선기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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