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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저 외판의 내측에 만곡부에서 만곡부까지 수밀 내저판(Watertight Inner Bottom Plating)을 설치하여 선저를 이중으로 하여, 선저외판과 내저판 사이에 공간을 만든 구조로서, 단저 구조 위에 내저판을 둔 구조.
선박의 안정성 확보와 효율적 활용이 가능하여 대부분의 선박에서 이중저 구조를 채택.
국제항해를 하는 여객선 및 총톤수 500톤 이상의 화물선(탱커 제외)은 선수격벽에서 선미격벽까지 수밀구조의 이중저를 설치해야 함.
이중저구조는 단저구조에 비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음.
- 좌초 같은 사고로 선저가 파손되어도 수밀 내저판에 의하여 선내로 해수 유입을 막을 수 있어 선체와 화물의 안전을 기할 수 있음.
- 선박의 종강도, 횡강도, 국부강도의 증가
- 이중저 공간을 밸러스트 탱크, 급수탱크 등으로 활용 가능
- 공선 항해시 이중저 밸러스트 탱크에 해수를 넣어 흘수 및 트림을 조절하고 선체 중심을 낮춰 복원성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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