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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기술사 준비

산적화물선(Bulk Carrier) 및 유조선(Tanker)을 위한 IMO의 Goal-Based Standards(GBS)를구성하는 5단계를 설명하시오.

by 아재블로거 2021. 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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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BS : Goal-Based Standards, 신개념 선박구조기준

Goal-Based regulation은 목표달성을 위한 세부적인 방법을 명시하지 않고 단진 목표만을 설정하며, 이러한 목표달성에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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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al-Based regulation : 여객 및 승무원은 해상추락으로부터 보호되어야 한다.

Prescriptive regulation : 1m 이상 높이의 난간을 설치하여야 한다.

 

IMO는 GBS를 수립 및 모니터링하고 선급은 IMO가 수립한 기준을 충족시키는 자체 규칙을 개발 및 적용

 

GBS 추진배경

- Erica호, Prestige호 사고로 해운산업에 대한 불신이 높아지자 선주들은 신조선 건조기준 강화를 요구

- 바하마와 그리스가 공동제안

- IMO는 선급이 신조선 구조 최소요건을 선급 자신의 규칙으로 적용하도록 하는 현실에 우려

- 신조선 시장 및 선급이전을 통한 현존선 시장에서의 선급들간의 경쟁 치열로 선박 안전 저해

  * 스캔틀링 최적화로 강재중량 지속적 감소

  * 선급간 경쟁으로 도면승인 및 건조감독에 소수인원 투입

  * 영세선주의 경우 선박수리 대신 선급이전으로 수리 회피

 

GBS 주요내용(5단계)

 

Tier I (Goal) : 목표기반 건조기준 실현을 위한 5가지 목표 설정

- 안전, 환경, 보안 기준 만족

- IMO, 주관청 및 사업장의 최소기준 달성

- 설계 및 기술의 독립성 유지

- 명확한 지침의 해석

- 명백하고, 입증가능하고, 장기적으로 적용될 수 있고, 향후 기술발전에 따른 변화를 수용할 수 있을 것

 

Tier II (Functional Requirement)

- Tier I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설계수명, 환경조건, 피로수명, 구조강도, 잔존강도, 부식방지, 잉여강도, 수밀 및 풍우밀성, 설계투명성, 건조품질, 검사, 유지보수, 접근성 등 13종의 기능요건 개발

 

Tier III (Verification of Compliance Criteria)

- Tier II의 기능요건의 검증(설계도서 승인, 검사 및 증서 교부 등)에 관한 사항

 

Tier IV (Classification Rules)

- 선급규칙

 

Tier V ( and Industry Standards)

- 산업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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