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BS : Goal-Based Standards, 신개념 선박구조기준
Goal-Based regulation은 목표달성을 위한 세부적인 방법을 명시하지 않고 단진 목표만을 설정하며, 이러한 목표달성에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함.
ex)
Goal-Based regulation : 여객 및 승무원은 해상추락으로부터 보호되어야 한다.
Prescriptive regulation : 1m 이상 높이의 난간을 설치하여야 한다.
IMO는 GBS를 수립 및 모니터링하고 선급은 IMO가 수립한 기준을 충족시키는 자체 규칙을 개발 및 적용
GBS 추진배경
- Erica호, Prestige호 사고로 해운산업에 대한 불신이 높아지자 선주들은 신조선 건조기준 강화를 요구
- 바하마와 그리스가 공동제안
- IMO는 선급이 신조선 구조 최소요건을 선급 자신의 규칙으로 적용하도록 하는 현실에 우려
- 신조선 시장 및 선급이전을 통한 현존선 시장에서의 선급들간의 경쟁 치열로 선박 안전 저해
* 스캔틀링 최적화로 강재중량 지속적 감소
* 선급간 경쟁으로 도면승인 및 건조감독에 소수인원 투입
* 영세선주의 경우 선박수리 대신 선급이전으로 수리 회피
GBS 주요내용(5단계)
Tier I (Goal) : 목표기반 건조기준 실현을 위한 5가지 목표 설정
- 안전, 환경, 보안 기준 만족
- IMO, 주관청 및 사업장의 최소기준 달성
- 설계 및 기술의 독립성 유지
- 명확한 지침의 해석
- 명백하고, 입증가능하고, 장기적으로 적용될 수 있고, 향후 기술발전에 따른 변화를 수용할 수 있을 것
Tier II (Functional Requirement)
- Tier I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설계수명, 환경조건, 피로수명, 구조강도, 잔존강도, 부식방지, 잉여강도, 수밀 및 풍우밀성, 설계투명성, 건조품질, 검사, 유지보수, 접근성 등 13종의 기능요건 개발
Tier III (Verification of Compliance Criteria)
- Tier II의 기능요건의 검증(설계도서 승인, 검사 및 증서 교부 등)에 관한 사항
Tier IV (Classification Rules)
- 선급규칙
Tier V ( and Industry Standards)
- 산업계 기준
'조선기술사 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ern Wedge의 영향 및 설계를 Porpoising 현상과 관련하여 설명하시오. (0) | 2021.02.19 |
---|---|
이중저구조(Double Bottom) (1) | 2021.02.18 |
SBT(Segregated Ballast Tank) (0) | 2021.02.15 |
선박의 복원성과 연관하여 메타센터 및 초기 복원모멘트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0) | 2021.02.09 |
디젤엔진의 NOx 생성과정과 저감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0) | 2021.0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