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반류(wake)
배 주위의 유체가 배의 전진방향과 같이 이동하는 현상
공칭반류
프로펠러가 부착되지 않은(작동하지 않는) 상태의 반류
마찰반류, 포텐셜반류, 파도반류 등 3가지 성분으로 구성
마찰반류 : 선체 표면에 경계층이 형성되고 선미 부근에서 박리현상이 발생하여 두꺼운 경계층이 형성되는 것에 기인, 가장 큰 성분
포텐셜반류 : 파도가 없는 이상유체 반류, 선박 주위의 속도 변화에 기인
파도반류 : 선박이 자유수면 위를 항주할 때 파도 움직임에 따른 속도의 불균일에 기인
유효반류
프로펠러 작동 상태에서의 반류
마찰반류의 3가지 성분 + 반류수정량으로 구성
유효반류수정량이 생기는 이유는 프로펠러에 의해 유입되는 선미 유동장의 와류에 변화가 생기기 때문
프로펠러가 회전하는 상태에서 프로펠러유기속도를 분리해야 해서 실제로는 유효반류계측이 어려움.
프로펠러와 충돌 가능성이 있어 Wake rake(반류갈퀴)에 의한 계측이 불가하여 간접적으로 추정함.
*반류속도 : 선속에서 프로펠러유입속도를 뺀 값으로 선체에 동반하여 움직이는 유체의 속도임.
반응형
'조선기술사 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조선소안전표준화(KSSS: Korean Shipyard Safety Standardization)에 대하여설명하시오. (0) | 2021.03.16 |
---|---|
도크에서의 선박진수(탠덤진수 포함) 사전준비사항 및 진수과정을 설명하시오. (0) | 2021.03.16 |
MGPS(Marine Growth Preventing System)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0) | 2021.03.16 |
저항 및 자항요소에 대한 선형가분원리(船型可分原理, Separability principle of ship forms)에대하여 설명하시오. (0) | 2021.03.16 |
LNG Sloshing에 대한 화물창 구조 안전성 평가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0) | 2021.03.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