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도크에서 선박진수 사전준비사항
- 진수 Condition 검토(주수 탱크 포함). 단 실제 진수 Condition의 정확성을 위해 선박에 탑재되어있는 Weight 집계를 조사하여 추정.
- Tandem zone 검토(통상 E/R+선미 화물창)
- 탠덤진수의 경우 임시 Draft 표기, 밸브잠금 체크 및 물막이 공사
- Trim 조절용 Weight 배치 & 물주입 (물막이 공사후)
진수과정
Dry Dock에서 블록 탑재로 선체를 완료한 후
Water filling in dock -> Launching(1차/2차) -> Dock gate open -> dock-out by tug boat
1차 진수는 물을 선체바닥까지만 채우며, 2차 진수는 배를 완전히 물위에 띄우는 것
1차 진수 시 선체내부로 해수유입 경로가 있는지 필히 체크해야 함.
Dock 진수를 하면 다음의 장점이 있음.
- 선체를 수평으로 진수하기에 형상 유지 용이
- Tipping 등 위험요소가 적음
- 대형선박에 대부분 적용
* 탠덤공법
두 척 이상의 배를 같은 선대나 도크에서 동시에 진수하는 방식으로 건조가 완료된 선박과 부분 건조 선박을 동시에 부상시켜, 건조된 선박을 도크에서 빼낸 뒤 부분 건조된 선박을 다시 도크에 배치한 후 나머지 부분 건조
* 탠덤침수공법
건조가 끝난 선박만 띄우고, 길이 158m 이하의 부분건조 선박은 바닥에 놓여진 상태에서 1/3만 침수시킨 채 작업을 계속하는 공법.
반응형
'조선기술사 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제선급협회(IACS) (0) | 2021.03.18 |
---|---|
한국조선소안전표준화(KSSS: Korean Shipyard Safety Standardization)에 대하여설명하시오. (0) | 2021.03.16 |
유효반류(Effective wake)와 공칭반류(Nominal wake)를 구별하여 설명하고 유효반류를계측하기 어려운 이유를 설명하시오. (0) | 2021.03.16 |
MGPS(Marine Growth Preventing System)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0) | 2021.03.16 |
저항 및 자항요소에 대한 선형가분원리(船型可分原理, Separability principle of ship forms)에대하여 설명하시오. (0) | 2021.03.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