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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외 선박금융기관 중심의 금융, 세계1위 조선국이며 주요 해운국임에도 선박금융은 국내금융기관의 달러 조달 취약성 때문에 외국금융기관에 의해 주도됨, 국내 상업은행들의 선박금융 공급 사실상 전무
- 전문인력 및 노하우 부족, 선박금융 전담팀을 운용하는 금융기관(수출입은행, 산업은행, 산은캐피탈, 신한캐피탈 등)이 많지 않고, 조선, 해운, 금융을 융합한 지식인을 양성하는 교육기관도 적고 역사도 짧음.
- 외화금융 의존도 심각, 선박건조 대금 전액을 달러로 지급함에 따른 과도한 달러 조달
- 선,화주간 협력 부족, 국내 선,화주간의 갈등으로 인해 유리한 차입조건을 만들지 못하고 있음.
- 해운사들의 높은 차입 의존도, LTV 문제로 선박의 시장가격이 20%만 떨어져도 해운사는 선박금융을 조기 상환하거나 추가담보를 제공해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
#조선기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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