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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기술사 준비

슬로싱(Sloshing)

by 아재블로거 2020. 1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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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유체의 움직임에 따라서, 부유체에 장착된 액체저장탱크 내의 액체가 움직이는 현상 .

선박내에 탑재된 탱크에 채워진 액체화물은 탱크의 형상과 액체화물이 채워진 깊이에 따라 변하는 고유주기를 갖는다. 다양한 주기를 갖는 불규칙 파랑중에서 운동하는 선박의 운동주기와 탱크내 액체화물의 고유주기가 일치하면 공진현상이 발생하여 탱크내의 액체화물은 격렬한 운동을 한다. , 슬로싱은 부유체와 내부액체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인자임.

 

 

 

 

 

 

액체저장탱크 내부에 부재가 있는 경우

: 선박평형수탱크, LPG운반선 (액체의 움직임이 제한되므로 슬로싱이 중요하지 않음)

액체저장탱크 내부에 부재가 없는 경우

: 유조선의 액체화물저장탱크, 멤브레인타입 LNG운반선의 화물창

(액체의 움직임이 자유롭기 때문에 슬로싱에 대한 인자를 고려해야 함)

슬로싱에 취약한구역/경우 :

상대적으로 구조적으로 취약한 액체저장탱크 상부

액체가 액체저장탱크 내에 꽉 차 있지 않은 경우

슬로싱 방지기술

액체저장탱크의 강도를 증가 및 투과성 격벽 설치

액체저장탱크의 공진 가능성을 없애는 것

- Tank 적재 높이 제한 (액체로 완전히 가득찬 탱크에는 슬로싱이 발생 안함) 따라서, 멤브레인타입 화물창를 가진 LNG운반선의 경우 부분적재제한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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