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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캐비테이션이 발생하게 되면 날개 흡입면(suction Side)에서의 압력이 증기압이 되므로 프로펠러 추력의 손실과 함께 공동항력(Cavity drag)의 증가로 효율이 감소함. 즉, 프로펠러의 추력, 토크 및 추진 효율이 감소하게 됨. 그 외 선체 표면 변동 압력 증가, 추진기 및 주위 물체 손상, 수중 방사 소음 증가하는 원인이 됨
T= Kt * (ρ* N2 D4 ) , Q= Kq * (ρ* N2 D5 ) , ηo = J2*π KTKq , J= VA/ND (전진 계수)
2) 캐비테이션 정의 : 일정 온도에서 유체 동력학 작용에 의하여 유체 주위의 압력이 일정한 압력(증기압) 이하로 낮아질 때 물이 기화하여 수증기로 변하면서 빈 공간을 형성하는 현상을 말함
3) 캐비테이션 종류
- 얇은층 공동(sheet cavitation) : 두께가 앏고 표면이 매끈하고 투명함
- 국소공동(Spot cavitation) : 표면 거칠기나 표면의 불량등에 이인하여 국소적으로 발생
- 구름꼴공동(cloud cavitation) : 불안전한 얇은층 공동의 뒷꼬리 부근에 발생하는 구름 같은
모양의 공동으로 날개 침식에 영향을 많이 줌
-보오텍스 공동(Vortex cavitation): 보오텍스 코어의 낮은 압력 영역에서 발생하는 공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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