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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연과 내연기관의 가장 큰 차이는 연료의 연소가 안(밀폐된)에서 이루어지느냐와 밖(개방된)에서 이루어지느냐의 차이입니다. 외연기관의 예로는 로켓, 항공기 제트엔진등이 있으며, 내연기관의 예로는 오토바이나 자동차입니다.
(1) 내연기관의 분류
- 용적형(왕복형): 디젤기관, 가솔린기관, 가스기관, 석유기관, 소구기관 (증기왕복동기관은 X)
- 회전형: 가스터빈기관, 로터리기관
(2) 내연기관의 장점
① 열효율이 높아 '마력당' 연료소비율이 적다 (연소가스가 직접 작용하기 때문)
② 시동과 정지 및 변속이 쉽다
③ 기관 전체의 부피 및 중량이 적다 (외연기관은 차지하는 부피가 크다)
④ 구동 시 인원이 적어도 된다
⑤ 항속거리가 길다. (열효율이 높으므로 같은 양의 연료로 갈 수 있는 거리가 길다)
(3) 내연기관의 단점
① 장시간 저속운전이 곤란하다 (장시간 저속운전시 불완전 연소하여 부속품 마모손상, 발
열량 ↓)
② 저질연료 사용 곤란
③ 구조 복잡, 취급이 어렵다
④ 압축비가 높아 소음, 진동이 크다
⑤ 고온, 고압으로 인해 윤활, 냉각이 필요하다
⑥ 연소압력이 높아 강도 높은 재료가 필요하다
⑦ 운동이 원활하지 못해 큰 플라이 휠이 필요하다
⑧ 각 부의 마모가 크며 기관의 수명이 짧다
⑨ 자기 시동이 불가능 하여 시동장치를 필요로 한다
⑩ 속도 변환 범위가 좁다
2. 외연기관
(1) 외연기관의 장점
① 사용연료 제한이 적다
② 진동과 소음이 적다
③ 대마력에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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