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O 2030
신조선에 대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08년 대비 2030년까지 40% 감축
석유, LNG 등의 화석연료로는 불가능
연료전지나 대체연료(수소, 메탄올, 암모니아) 개발 필요
선박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IMO 전략 달성을 위해서는 EEDI를 적용받지 않는 현존선의 에너지효율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함.
IMO는 EEXI(기존선 에너지효율지수,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for Existing Ships) 규제 아래, CII(Carbon Intensity Indicator)로 선박을 5단계로 분류하여 에너지 비효율 선박을 제재할 계획
IMO 2050
2018년 IMO 제 72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는 신조선에 대한 탄소집약도 추정, 2050년 국제해운 평균 운송업무량 70% 개선 및 2050년 선박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 50% 감축
*탄소집약도
소비한 에너지에서 발생된 CO2량을 총 에너지소비량으로 나눈값
ex) 같은 열량의 에너지에 대해 석탄이 천연가스보다 탄소집약도가 높음
중국과 인도 등의 국가에서 온실가스 배출제한에 대한 국가간 합의에 참여하되, 자국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탄소집약도를 온실가스배출 감축에 대한 목표기준으로 사용, 그러나 CO2량을 감축하는 것이 아닌 배출량 증가속도를 늦추는 것으로 경제성장에 따라 CO2 배출 총량은 계속 늘어남
*온실가스 6가지 : 이산화탄소, 멘탄, 이산화질소, 수소불화탄소, 과불화탄소, 육불화황O 2030
신조선에 대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08년 대비 2030년까지 40% 감축
석유, LNG 등의 화석연료로는 불가능
연료전지나 대체연료(수소, 메탄올, 암모니아) 개발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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