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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기술사 준비

디젤(Diesel)기관의 노킹(Knocking)원인과 대책

by 아재블로거 2020. 1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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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은 가솔린처럼 스파크가 불꽃을 튀겨주어 점화를 하는 것이 아니라, 공기를 높은 압력으로 압축한 후, 연료를 고압으로 분사함으로써 스스로 착화를 하게 만들기 때문에 상사점에 도달하기 이전에 이상 폭발이 발생할 수는 없다. 그래서 디젤은 정해진 착화시점(상사점에서 일정 시점까지 내려가는 구간)에 자기 착화 조건이 충족되지 못하고, 착화가 지연될 경우, 피스톤이 하사점에 거의 다 이르러서 비로소 자기 착화 조건이 충족되면서, 피스톤이 실린더를 때리게 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디젤 노킹의 발생 조건은 정해진 시점에 자연 착화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착화가 지연되면)연소실 내의 압축공기의 온도가 낮거나, 압력이 낮으면, 목표한 시점에 착화가 일어나지 못하고 피스톤이 거의 다 내려간 시점에 폭발이 발생하는 것이다



2) 노킹의 발생 조건 및 방지 방법

- 압축공기의 온도가 낮을 경우

-> 온도를, 낮은 온도에서도 불이 잘 붙는 성질이 높은 연료를 사용 (세탄가)

- 압축공기의 압력이 낮을 경우

-> 압력을 높여 자연착화를 촉진시킴

- 디젤은 피스톤이 상사점을 지나 하사점을 향해 내려갈 때 노킹이 발생한다.
- 분사시기 제어;

PILOT INJECTION(예분사) : 소량의 연료 먼저 분사 착화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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