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획 배치란 주어진 조건 아래에서 화물창 및 탱크 용적을 최대화하는 것으로 최적 설계가 필요함.
주로 선박의 기본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구획을 배치하고 관련 규정을 만족하는지 검토.
화물창, 기관실, 선수창(F.P.T), 선미창(A.P.T), 각종 탱크를 배치하고 화물창 용적 증감에 따라 조정함.
수밀격벽, 프레임 간격, 이중저 높이 등도 검토.
화물창과 관련한 구획배치설계의 기본 개념은 다음과 같음.
- 선주 이익을 고려하여 화물창 구획의 길이를 최대로 할 것
- 기관실 구획, 거주구 구획, 연료유 구획, 밸러스트 탱크 구획은 최소로 할 것. 따라서 기관실 길이와 폭은 최소로 할 것
- 이중저 높이, 호퍼탱크 및 윙탱크를 적절히 배치하여 화물창 횡단면적이 최대가 되게 할 것
- Frame, Web, Longitudinal의 간격을 고려할 것
- Anchoring(계선장치), Mooring(계류장치), Rudder(타) 등을 고려할 것
- 저항, 추진, 복원성, 조종성, 진동 등을 동시에 고려한 선형을 선택할 것
- 이중저 높이, 선수창 길이 등 규정 만족 여부 확인할 것
Tanker선 화물창 구획배치설계의 경우
MARPOL에 따른 탱크 용량 및 배치, SBT(Segregated Ballast Tank), PL(Protective Location), 이중선체유조선은 이중저 높이, 선측 탱크 폭에 대한 규정을 만족하면서 화물창 용적을 최대로 할 것이 요구됨. 이에 따라 각 배치안에 따른 규정, 규약 검토가 필요하며, 용적 계산과 재배치를 통해 최적화된 구획 배치를 해야 함.
Frame 간격
- 선급규칙에서 규정하는 표준 프레임 간격 고려
- 이중저의 늑판 배치 고려
- Top Side 및 Deck의 Transverse 배치 고려
- 가능한 등간격으로 할 것
- 선체 구조와 강도, Lower stool 형상, 현장 작업성 등을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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