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선기술사 준비/선체구조설계자료

현존선 에너지효율 규제 강화

by 아재블로거 2021. 3. 17.
반응형

2023까지 현존선(운항선박) 에너지효율규제 실시예정.

기술적접근(EEXI) 운항적접근(AER, IMO DCS 데이터활용)으로 구성.

 

현존선에너지효율지수(EEXI, Energy Efficiency Ship Index)

MEPC 74(2019) 일본이 제안.

현존선에 대한 기술적 조치로서 EEDI 동일한 개념임.

2030 탄소집약도 40% 절감을 위한 조치임.

 

EEXI 개선할  있는 방법

선속감속, 에너지절감장치(ESD), 엔진개조, 신조(新造)* 등.

*현재까지는 중고선 시장에서 Pre-EEDI 선박 선호현상이 뚜렷하므로, EEXI 적용시 노후선 교체 가속화 예상됨.

 

현존선 탄소집약도 지표(CII, Carbon Intensity Index)

운항선박의 연간효율(Annual Efficiency Ratio, AER)을 CII로 사용.

*AER : MEPC 66차에 일본이 제안. 운송화물량 대신 재화중량톤수(DWT) 활용하여 선박 연간효율을 산정.

 

IEE 증서(International Energy Efficiency Certificate)

선박의 에너지효율 인증서.

에너지효율 규제 변화에 따라 EEDI와 EEXI를 함께 입증하는 문서로 변경 예정.

반응형

'조선기술사 준비 > 선체구조설계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EEXI 대응 방법  (0) 2021.03.23
디지털 포워딩  (0) 2021.03.18
선박건조과정  (0) 2021.03.15
선체설계와 의장설계  (1) 2021.03.15
선박엔진  (0) 2021.0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