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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기술사 준비/선체구조설계자료

탄소중립

by 아재블로거 2021.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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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s://pxhere.com/ko/photo/914716

선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는 전체 배출량의 2.5%(연간 약 10억톤).

 

IMO는 2030년 이후 발주 선박에 대해 2008년 대비 탄소배출량을 40%, 2050년에는 50%까지 감축하기로 함.

 

인간의 활동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남은 온실가스는 흡수, 제거(CCUS)해서 실질적인 탄소배출량이 제로가 되게 하는 것.

즉 배출되는 탄소와 흡수되는 탄소량을 같게 하는 것.

 

*CCUS(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

이산화탄소 포집, 활용 및 저장

 

탄소중립연료 : 수소, 암모니아, 바이오디젤, 바이오가스(메탄), 메탄올

LNG도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저감이 가능하지만 화석연료라서 완전 탈탄소화에는 한계.

 

메탄올

유기성 폐기물로부터 발생하는 가스를 이용해 생산.

포집된 이산화탄소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매우 친환경적이지만, 에너지 밀도가 낮아 선박 연료로서의 효율성 떨어짐.

 

수소

재생에너지를 이용 수전해(물전기분해)로 생산이 가능

영하 253도에서 액화시켜야해 운송, 저장에 큰 에너지 소모

 

암모니아

비료, 산업원료, 냉매 등으로 사용, 이미 선박 화물이므로 위험성 관련 규정 있음

연료 사용시 안전성은 검증이 필요

재생에너지를 통해 친환경적 생산 가능

기술난이도가 높지 않아 상용화 가능성 높음

인프라도 충분

 

에너지는 모든 국가의 정치, 안보와 직결, 특정 국가, 기업이 주도한다고 쉬이 변화되는 건 아님.

기술개발뿐만 아니라 인프라와 정치적 합의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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