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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움의 원인
1. 조선소 생산 Capacity 대비 발주 물량의 감소
20년 전세계 발주 물량은 약 1,900만 CGT로 2013년의 5,000만 CGT의 38% 수준으로 선박 발주 물량이 줄어듦
2. 선박 금융 문제
2008년 리먼사태 이후 선주사의 선박금융이 어려움.
중국의 경우 중공교통은행(Bocomm)에서 선가의 90%까지 융자해주어 발주에 용이
3. 중국조선소와의 가격 경쟁
중국은 가격을 무기로 Bulk Carrier 시장을 석권
대형컨테이너선과 유조선에서도 한국조선소와 경쟁을 벌이고 있음.
해결방안
1. 발주 감소에 대해
최근 환경규제 특히 탈탄소 선박으로의 전환을 앞두고 투자 결정을 미루는 현상으로 새로운 개념의 에너지원이 결정이 되면 발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됨.
따라서 친환경적인 신선형을 개발하여 신규시장을 선점하는 전략이 필요함.
2. 금융 문제에 대해
HMM이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한국에 발주하는 과정에서 한국해양진흥공사의 금융지원 방식으로 하였음.
동일한 방식을 계속 추진하는 것이 조선소 지원의 한 방편일 것임.
3. 중국조선소와의 가격 경쟁에 대해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해 조선소별 특화선종을 지정하여 지속적인 건조를 통한 생산기술 및 생산성 향상으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방안과 중국과의 기술 격차를 벌일 수 있는 LNG 추진, 암모니아 추진, 연료전지 추진 등 친환경적인 연료 추진을 통한 압도적인 기술경쟁력으로 가격경쟁을 벗어나는 방법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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