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디젤엔진이 주 동력원으로 사용되면서 추진축계의 비틀림 진동에 대한 원인 규명으로부터 시작하여, 디젤엔진을 기진원으로 한 선체진동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
선체진동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ISO6954:1984가 만들어졌으며, 이 기준은 주로 기계적인 구조진동에 국한.
이후 승객과 승무원에 대한 안락감이 요구되어 육상건물이나 운송수단에 적용되던 인체 진동의 기준인 ISO2631에 바탕한 ISO6954:2000이 제정.
그러나 실제 선박에 적용이 어려우며, 진동 원인과 대책을 강구하기도 어려움.
* 파고율 crest factor
교류 파형의 최댓값을 실횻값으로 나눈 값. 예를 들어 사인파는 1.414
* 실횻값 RMS, Root Mean Square
변화하는 전압이나 전류의 표시방법으로, 한 주기 동안의 순간값들을 각각 제곱하여 산술평균한 값의 제곱근인데, 사인(sine) 교류의 경우 최댓값의 약 0.7배
ISO20283-2에 추천하는 진동측정점이 있음.
반응형
'조선기술사 준비 > 선체구조설계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친환경 LPG 선박 (0) | 2021.04.07 |
---|---|
Rotor Sail System (0) | 2021.04.06 |
동국제강 DK-LP Plate (0) | 2021.04.05 |
98,000 cbm급 에탄운반선(VLEC) (0) | 2021.04.02 |
수중방사소음 (0) | 2021.04.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