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미국선급)의 정의
상당한 수준의 모니터링과 운영시스템에 대한 자동화와 데이터통신 수준을 갖춘 선박
이미 선박에는 일정 수준 이상의 자동화와 통신 기능이 있으나 이보다 더 고도화된 설비를 요구
커넥티드선박(connected smart ship)
인공위성 데이터통신을 통해 모니터링과 제어를 육상에서 가능함
스마트선박은 기존에 선원들이 수행하던 선박 운항과 통제를 완전자동화하는 무인 자동운항 선박을 최종목표로 함
이를 위해서는 각 선박탑재장비의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전송되고 모니터링되어야 함
스마트선박 자동화 5단계
- 1단계
Operator가 상황인식 후 직접 제어
- 2단계
시스템에서 상황인식 후 제어방안을 제시하고 Operator가 직접 제어 (현재 기술단계)
- 3단계
시스템에서 상황인식 후 Operator에게 관련사항을 전달하고 자체 제어, Operator는 특이사항이 있는 경우에만 직접 제어
- 4단계
시스템에서 상황인식 후 자체 제어후 Operator에게 이행상황을 보고, Operator는 이행상황 모니터링(단기목표)
- 5단계
시스템에서 상황인식 후 자체 판단하여 제어(100% 자동시스템)
실운항 경험치와 시행착오가 데이터로 축적되어야 하므로 장기간의 노력이 필요
스마트선박의 개발 분야는 항해기기뿐만 아니라 안전, 통신, 에너지효율화, 유지보수 등 전분야이며 법과 제도도 포함되어야 함
스마트선박의 이점
- 항해, 안전, 관리 등에 대한 자동화에 따른 선원 및 유지보수 인력 감소
- 지능적 제어에 의한 운항비(연료비) 저감
- 인적오류 제거로 안전사고 감소 기대
- 최적화를 통한 유지보수 시간 감소로 선박 가동률 증가
- 항만 자동화와 연계를 통해 물류 효율화 기대
스마트선박 기술력 보유 여부에 따라 조선시장 주도권 변화가 생길 수 있음
조선소들이 스마트선박 기술과 시스템을 보유한 거대 기자재 기업의 하청업체로 전락할 위험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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