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횡늑골식
선저늑판, 선측늑골, 갑판보 등의 횡강도 부재를 횡단면내에 배치
장점
부재를 교차시키는 경우가 적어서 구조가 간단하고 건조 용이
선창내 돌출부가 적어 선창 내부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 가능
단점
선체가 길어지면 종강도 부족으로 인해 외판 등 종부재 두께가 증가할 수 있음
적용
어선 등 중소형 선박, 일반화물선
종늑골식
종방향 늑골(Longitudinal stiffener)과 횡방향 특설늑골(Web frame)이 결합된 구조
* 특설늑골(Web frame)
횡강도를 확보
통상 격벽 사이에 균일한 간격으로 배치
선저늑판(Floor)과 갑판트랜스버스(Deck Transverse)와 함께 선체를 둘러싸는 커다란 Ring 구조 형성
교차하는 종방향 늑골과도 견고하게 접합
장점
종강도에 강하고 선체 중량이 감소
단점
종통늑골부재와 횡거더부재와 교차지점에 Slot이 필요하며 복잡하고 건조가 횡늑골식에 비해 어려움
선창내에 돌출부가 많아 선창내부 공간활용이 제한
적용
대형선, 특히 유조선 같은 액체화물선
혼합형
종늑골식과 횡늑골식을 혼합한 형식
갑판, 선저, 내저판은 종늑골식, 선측은 횡늑골식
장점
종강도 확보가 가능하고, 선창내 돌출부가 적어 화물적재에 용이
단점
종늑골식 부위와 횡늑골식 부위 교차지점의 구조불연속부에 대한 보강 필요
적용
산적화물선, LPG운반선의 화물창
대형선에서도 종강도 영향이 적은 선수미부
집중하중이 큰 기관실 바닥 구조
선수미 협소구역으로 선형 때문에 종늑골 배치 불가 부위
반응형
'조선기술사 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Boyle법칙 (0) | 2021.03.25 |
---|---|
선박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낮추기 위한 방음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0) | 2021.03.24 |
선체 판부재의 좌굴은 탄성좌굴, 탄소성좌굴, 소성좌굴의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각각의 특성과 판 두께의 변화에 따른 각 좌굴의 발생 가능성을 설명하시오. (0) | 2021.03.24 |
선박에 사용되는 소화설비의 종류(7가지) (0) | 2021.03.23 |
선체효율(hull efficiency)식, ηH = (1+wF)(1-t)의 유도과정을 설명하시오.(단, ηH는 선체효율, wF는 반류계수 및 t는 추력 감소 계수이다.) (0) | 2021.03.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