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기술사 준비/선체구조설계자료
고장력강의 적용
아재블로거
2021. 6. 25. 1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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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적으로 강재 중량을 줄임으로써 Lightship Weight를 줄일 목적으로 HT Steel을 적용함.
- 국부 수압이 지배적인 부위의 Plating이나 Stiffener의 경우 강재중량은 k^0.5(k=HT Material Factor)에 비례하여 줄어들고, Shear stress가 지배적인 부위는 k에 비례하여 줄어듦.
- 응력수준을 낮추어야 하는 피로강도 문제부위나 두께가 얇아서 좌굴이 문제가 되는 부위는 HT Steel 적용을 피함.
- HT Steel 적용시 강재가격이 증가하기 때문에 중량절감과 강재가격 증가에 대한 경제적 유불리도 검토해야 함.
- 계약 Spec.에 HT Steel 사용종류와 사용비율이 명기(제한)되기 때문에 이를 준수하여 적용해야 함.
Tanker선 선주들은 일반적으로 HT Steel 사용을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있음.
AFRAMAX Tanker선 고장력강 적용부위
- Hull Girder Bending Strength 관련해 Stress가 높은 Deck와 Double Bottom 부위의 종부재 Plating과 Longitudinal Stiffener
- Hull Girder Shear Strength 관련, Stress가 높은 Centerline Longitudinal Bulkhead Plating(O.T. Bulkhead 전후 부위)
- Primary Web Member의 High Stress 부위
- Double Bottom Floor의 Span End 부위
- Double Side Web의 하단 부위
- O.T. Bulkhead Stringer의 Span End 부위 - O.T. Bulkhead의 Plating과 Vertical Stiffener
- 기타 수두가 높은 Deep Tank Bulkhead의 Plating과 Stiffe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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