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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항해마력과 이상마력간의 차이로, 보통 이상마력 대비 백분율로 표시함.
계약사양서에 반드시 적시함. 대략 15~20%를 택함.
이상마력이란, 수심이 깊고 바람이나 파도의 영향이 없고 배 표면과 프로펠러가 깨끗한 상태에서 직진하는, 이상적인 운항상태일 때 필요한 마력을 의미함.
ITTC 명기사항을 보면,
해상마진 : Power 마진은 실제 조건에서 선박을 운항할 수 있도록 이상적인 기상 조건에서 새로 건조된 선박의 선속-동력 관계 추정에 추가해야하는 마진으로 정의.
실제로 이 마진으로 선박이 모든 기상 조건에서 최대 속력을 충족해야 함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현실적인 비율로 서비스(설계) 속도를 유지할 수 있음.
동력마진은 경로의 바람과 파도, 얕은 물, 조향 효과, 경험 또는 통계값에 기반한 공기 및 수온과 선체에 대한 노화 및 오염의 영향, 프로펠러 표면의 거칠기와 같은 환경적 영향을 고려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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