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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기적인 변동하중이 구조물에 반복적으로 작용하면 응력의 크기가 항복응력보다 훨씬 낮은 경우에도 파손이 발생할 수 있음. 변동응력이 작용할 때마다 미량의 비가역적 손상이 발생하며 이것이 누적되다 보면 눈에 보일 정도로 큰 균열(Crack)이 생기고, 일단 균열이 생기면 그 끝 부분에 응력이 집중되면서 균열이 진전되어 마침내 부재의 파단에 이름. 이러한 파괴현상을 피로파괴라고 함.
피로파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설계 단계에서 피로강도에 대한 면밀한 검토, 용접시 품질관리, 운항선박의 정기적인 검사를 통한 균열여부 체크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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