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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기관은 가솔린기관처럼 스파크가 불꽃을 튀겨주어 점화를 하는 것이 아니라,
공기를 높은 압력으로 압축한 후, 연료를 고압 분사함으로써
스스로 착화를 하게 만들기 때문에
상사점에 도달하기 이전에 이상폭발이 발생할 수 없음.
따라서 디젤기관은 정해진 착화시점(상사점에서 일정 시점까지 내려가는 구간)에
자기착화조건이 충족되어야 정상연소가 가능함.
만일 연소실 내의 압축공기의 온도가 낮거나 압력이 낮아
착화가 지연되어 정상연소 범위를 벗어나
피스톤이 하사점(?)에 거의 다 이르러서 비정상적으로 착화, 폭발하게 되면
이상 연소가 발생하며,
이로 인해 압력이 급격히 상승하여 피스톤이 실린더를 때리는
노킹현상이 발생함.
대책으로 연료의 착화성 개선을 위해
낮은 온도에서도 불이 잘 붙는 연료를 사용하거나,
분사 시 공기 오도 및 연소실 벽 온도를 높게 유지해야 함.
또한 압축공기의 압력을 높여 자연착화를 촉진시키는 방법이 있음.
그런데 어떻게 하사점에서 폭발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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